본문 바로가기

ubuntu

시스템 & 네트워크 우분투 리눅스 3판 연습문제 2장

1. vi에서 마지막 행 모드로 이동하기 위한 명령 키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?

답 : 2번 ;

 

2. vi에서 작업한 내용을 버리고 vi를 종료하기 위한 명령은 무엇인가?

답 : 2번 q!

 

3. 다음 텍스트에서 ubuntu를 UBUNTU로 수정하기 위한 명령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?

ubuntu fedora centos7

답 : 2번 cs

 

4. 현재 행 위치에서 2행을 네임드 버퍼에 복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?

답 : 4번 "f2yy

 

5. 2~5행의 범위에서 ubuntu를 찾아 UBUNTU로 수정하기 위한 명령은 무엇인가?

답 : 3번 2,5s/ubuntu/UBUNTU/g

 

6. vi의 동작 모드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?

답 : 4번 사용자모드

 

7. vi의 환경 설정을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?

답 : 3번 환경 변수 EXINIT에 지정한다.

 

8. 내용을 수정하는 명령키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?

답 : 1번 u

 

9. 입력 모드와 명령 모드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시오.

답 : 입력 모드는 해당 파일의 텍스트 등을 수정하는 모드이고, 명령 모드는 삭제, 검색, 저장등의 기능을 수행한다.

 

10. vi에서 입력모드로 전환하는 데 쓰이는 세 가지 명령키는 무엇인가?

답 : a, i, o

 

11. o 명령키와 O 명령키의 차이를 설명하시오.

답 : o는 현재 커서의 다음 행에 입력하고, O는 현재 커서의 이전 행에 입력한다.

 

12. I 명령키와 a 명령키의 차이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.

답 : a는 커서의 다음 위치에 입력하고, I는 커서가 위치한 행의 첫 컬럼에 입력한다.

 

13. 마지막 행 모드로 이동하는 데 쓰이는 세 가지 명령키는 무엇인가?

답 : ?, /, :

 

14. 다섯 글자인 단어를 수정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키를 나열하시오.

답 : 5s, 5cw

 

15. 특정 행으로 이동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키를 두 가지 이상 나열하시오.

답 : G, 행번호g, :행번호

 

16. 현재 파일에서 문자열 'linux'를 검색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.

답 : /linux

 

17. 파일의 5~10행 사이에 있는 모든 linux를 LinuX로 고치는 명령은 무엇인가?

답 : :5,10s/linux/LinuX/g

 

18. 행을 잘라서 붙이기를 할 때는 dd 명령과 p 명령을 사용한다. 단어를 잘라서 붙이기를 할 때는 어떤 명령키를 사용할 수 있는가?

답 : dw로 잘라서 p로 붙인다.

 

19. 현재 편집 중인 파일을 중간에 저장하고 계속 편집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무엇인가?

답 : :w

 

20. a.txt 파일의 1행과 3행을 각각 버퍼에 저장하여 b.txt 파일에 붙이기를 하려고 한다.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하시오.

답 : 네임드 버퍼를 활용하여 1행과 3행을 각각 저장한 후 붙여넣는다. 예) 1행은 "ayy, 2행은 "byy 한 후 b.txt에 ap, bp를 통해 붙여넣는다.

 

21. vi로 파일을 열었더니 자동으로 행번호가 붙어 있다. 왜 행 번호가 표시되었는지 설명하시오.

답 : .vimrc에 set nu 설정을 해놨기 때문이다. (.vimrc는 vim의 환경설정파일)

 

22. 현재 작업 중인 파일에 다른 파일(test3.txt)를 읽어들이는 명령은 무엇인가?

답 : :r text3.txt

 

23 vi에서 작업 중이며, 현재 어떤 모드인지 알 수 없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 지 설명하시오.

답 : :set showmode를 입력한다.

 

24. 파일을 저장하고 ci를 종료하는 두 가지 명령키를 나열하시오.

답 : :wq, ZZ

 

25. q 명령키와 q! 명령키의 차이를 설명하시오.

답 : q는 작업내용이 없을 경우 그냥 나가는 것이고, q!는 저장하지않고 강제종료이다.

 

26. vi 작업 중에 셸에서 ls 명령을 수행할 필요가 있을 때 vi를 종료하지 않고 셸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. 

답 : :! ls

 

27. vi 작업 중에 브로드캐스트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되면서 작업 내용이 이상해졌다. 화면을 다시 출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?

 답 : ctrl -l 로 화면을 다시 표시한다.

'ubuntu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ubuntu에서 IP 확인하기 - net-tools  (0) 2023.03.09
VirtualBox 7.0.6에 ubuntu 22.04 LTS설치하기  (2) 2023.03.09